organize/자바

자바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기 1

001cloudid 2024. 4. 10. 00:30
728x90

알아두면 편한 단축어

Ctrl + Shift + L : 모든 단축키 목록
※이클립스 단축키가 윈도우 단축키와 충돌(같을 때) 윈도우 단축키가 작동됨  => 단축키 변경 : Windows-Preferences-General-Keys
Alt + Shift + A : 멀티 컬럼 변경(토글키) => Shift + ↓
Ctrl + A (전체 선택) => Ctrl + i 자동 들여쓰기 
Ctrl + /, Ctrl + Shift + C : 주석
Ctrl + Space 자동완성
※자동완성 변경 : Windows-Preferences-Java-Editor-Templates
※Windows-Preferences-Java-Editor-Content Assist-Acto activation triggers for java => .abcd~xyz까지 설정을 변경해주면 자동 완성이 나타남

 

변수

1. 변수란? 
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RAM).
메모리 값을 읽어올 때 메모리 주소를 읽어와야하지만
사람이 기억하기 힘들기 때문에 특정 메모리 영역에 이름을 붙이고
메모리 주소 대신에 메모리 값을 저장하고 읽을 수 있게 하는 것.
단 하나의 값만 저장할 수 있음.
변수에 새로운 값을 저장하면 기존에 저장된 값은 지워지고 새로 저장한 값만 남게 됨

2. 변수의 선언
값(data)을 저장할 공간을 마련
변수타입 변수이름; ex) int age;

3. 변수에 값 저장
'=' 대입연산자
변수 초기화 변수에 처음으로 값을 저장하는 것

int age = 25;
int x = 1;
int y = 2;
== int x = 1, y = 2;


※변수의 종류에는 클래스 변수, 인스턴스 변수, 지역 변수가 있음
지역 변수는 읽기 전에 반드시 초기화해줘야함

4. 변수 읽어오기
변수의 값이 필요한 곳에 변수의 이름을 적음

 

변수의 타입

1. 변수의 타입
변수의 타입은 저장할 값의 타입에 의해 결정
저장할 값의 타입과 일치하는 타입으로 변수를 선언

2. 값의 타입
값(data) : 문자, 숫자(정수, 실수), 논리 => 기본형

 

변수, 상수, 리터럴

		//리터럴의 접두사와 접미사
		boolean power = true;
		char ch = 'A';
		String string ="ABC";
		byte b = 127;
		//byte b1 = 128; 
		int i = 100; //10진수
		int oct = 0100; //8진수
		int hex = 0x100; //16진수
		//접두사 0, 0x, 0b(2진 접두사)
		//접미사 L, F
		
		long l = 10_000_000_000L;
		long l1 = 100;
		
		float f = 3.14F;
		double d = 3.14; 
		
		//10. => 10.0
		//.10 => 0.10
		//10F => 10.0F
		//1e3 => 1000.0
		
		//변수와 리터럴의 타입 불일치
		//범위가 변수 > 리터럴 인 경우 => 가능
		int x = 'A'; //int > char
		long y = 123; //long > int
		double z = 3.14F; //double > float
		
		//범위가 변수 < 리터럴 인 경우 => 불가능
		//int x1 = 30_0000_0000;
		//long y1 = 3.14F;
		//float z1 = 3.14;
		
		//byte, short 변수에 int 리터럴 저장 가능
		//단, 변수의 타입의 범위 이내여야함
		byte b1 = 100;
		//byte b2 = 128;

 

		boolean coding = true;
		System.out.println(coding);
		
		byte b = 127; //byte -128-127
		
		int oct = 010; //8진수, 10진수로 8
		int hex = 0x10; //16진수, 10진수로 16
		System.out.println(oct);
		System.out.println(hex);
		
		long l = 1000_000_000;
		long l1 = 1000_000_0000L;
		System.out.println(l);
		
		float f = 3.14F;
		double d = 3.14F;
		System.out.println(f);
		System.out.println(d);
		
		System.out.println(10.);
		System.out.println(.10);
		System.out.println(10F);
		System.out.println(1e3);

 

문자와 문자열

		//문자와 문자열
		char ch1 = 'A';
		//char ch2 = 'AB';
		String s = "ABC";
		String s1 = "AB";
		// ==
		String s2 = new String("AB");
		
		//String a = ""; 빈문자열(empty string) 가능
		//char b = ''; 에러
		
		//cf
		System.out.println(""+7+7);
		System.out.println(7+7+"");
		//문자열 + any type => 문자열
		//any type + 문자열 => 문자열

 

		char ch = 'A';
		System.out.println(ch);
		
		int i = 'A';
		System.out.println(i);
		
		String string1 = ""; //빈 문자열(empty string)
		String string2 = "ABC";
		String string3 = "123";
		String string4 = string2 + string3;
		
		System.out.println(string1);
		System.out.println(string2);
		System.out.println(string3);
		System.out.println(string4);

 

728x90